경북, 유기농 샤인머스켓 화수정형방법 확립해

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유기농 샤인머스켓의 고품질 생산을 위한 화수정형방법을 확립했다고 밝혔다.

화수정형은 송이다듬기라고도 하는데 샤인머스켓 품종은 송이가 크고 과립이 밀착되어 송이다듬기를 하지 않으면 포도알이 작아지고 열과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.

자연상태 그대로 키울 경우 송이모양이 불량하고 과실 성숙과 착색이 균일하게 되지 않아 화수정형을 해야 좋은 품질의 샤인머스켓을 생산할 수 있다.

샤인머스켓의 일반재배는 화수를 3.5~4cm 남기고 모두 제거하며 생장조절제를 처리하여 포도를 생산한다.

하지만, 유기농 샤인머스켓은 생장조절제의 사용이 금지돼 있어 씨가 있는 유핵재배를 하며 포도알 하나당 무게가 8~9g이기 때문에 화수정형 기준이 일반재배와 달라야한다.

경상북도농업기술원

유기농업연구소는 유기농 샤인머스켓의 화수정형 기준을 제시하면서 화수정형을 6cm로 할 때 송이당 450g, 10~12cm로 할 때 500~550g정도의 샤인머스켓을 수확할 수 있다고 밝혔다.

또 알 솎기는 밀착되는 포도알을 솎아내는 정도로 실시하며 화수정형 12cm 기준으로 60~70알 내외가 되도록 조절해야 한다.

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"유기농 샤인머스켓은 프리미엄 포도로 고품질 안정생산이 중요하므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"라고 전했다. 친환경투데이 원정민기자 press@greenverse.net